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 증상 3가지

by dgewgw 2024. 5. 18.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증상 3가지 원인 -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하나씩 역류하고, 이러한 역류의 궤도이 반복되어 식도 점막이 파손되어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을 뜻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바로가기☜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컨트롤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현저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생겨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연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일어합니다.

위식도 역류성 질환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생겨합니다.

- 위 내용물의 양적 증가식사 이후나 유문 협착, 위 내용물 정체, 위액 분비 과다 등으로 위 내용물이 증가하면, 이것이 십이지장으로 누설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 있다하며, 각별히 누워있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근처에 위치하면 역류가 잘 생겨난다.
 
- 위 내부 압력 및 복압 증가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였거나, 복대 착용, 잦은 기침 등으로 복압이 증가하면 역류가 잘 발생한다.


- 괄약근 압력 감흔히 말하는 바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적어지는 문제가 생기면 역류가 잘 나타난다. 괄약근의 압력은 대다수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에 의해 감소합니다. 칼슘길항제, 항콜린제, 안정제, 테오필린 등의 약물도 괄약근 압력 감소에 영향을 끼치며, 커피, 초콜릿, 박하, 오렌지주스 등의 음식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위 식도 역류성 질환의 최고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의 흉골 뒤쪽이 뜨겁거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쓰라린 가슴통증이 대표적이죠. 거기에다 더하여 가슴의 답답함, 속 쓰림, 신트림, 목에 찌꺼기이 걸린것 같은 느낌, 목 쓰림 , 목소리 변화, 가슴통증 등도 아울러 표출됩니다.

이 가슴 쓰림 증상은 식도로 역류한 위의 내용물이 식도 점막과 접촉하여 생기며, 밥을 먹은 뒤 약 30분 이내에 일어난다. 이밖에 연하곤란, 연하통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것와 함께 또 많은 종류의 증상인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는 3가지 증상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입냄새 : 위 안에 있던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냄새가 입으로 올라와 입냄새를 초래합니다. 쓴 물이 입으로 역류하는 느낌이 빈번히 들면 입냄새 날 확률이 크다. 평상시 이를 깨끗하게 닦고 치과 치료도 마쳤는데 입냄새가 상실되지 않았다면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해요.
 
 2.흉통과 숨참 : 가슴 안쪽 심장 주위이 쓰리면 정한것 없이 심장병을 의심하는 환자가 많죠.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의해서도 가슴 쓰림 증상이너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한가운데 뼈인 흉골에 타는 것과 같이 증상이 있을 때는 과식했거나 야식을 먹지 않았는지 돌이켜 보고 역류성 식도염을 의아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숨이 찬 증상도 아울러 출현하는 경우가 넉넉한데, 이는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는 비만한 경우가 많아 횡격막이 잘 눌리기 때문이죠. 운동을 할 때 숨이 찬 증상과 아울러 흉통이 악화되면 심장질환을, 호흡이 거칠고 기침과 가래가 있으면하는 폐질환을 앞서 의심합니다. 흉통도 없다하며 심전도 검사에도 이상이 없으면 역류성 식도염일 수 있습니다.


3. 기침 : 위산이 상 부식 도나 인후두(입천장과 식도 사이)까지 역류하면 기침을 발생시키는 수용체가 자극됩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에 만성적 염증을 발생하면서 기침을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이 나오고 목에 이물감이 생성한다. 천식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기침이 있을 때 내시경 검사를 한다면 인후두 부위를 상세히 검사받는 게 좋다고해요. 기침을 자꾸 일어나서 하다가 보면 복압이 증가돼 위식도 역류가 더 심중해질 수 있어 조기에 요양하는 게 중요하죠.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 지속되면 미란, 궤양 등이 나타나서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이 드러날 수있고, 식도 조직이 변해 바렛(barretts) 식도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바렛식도가 나타난 경우에는 차차 식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1년에 한 번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해봤을 때 멀리 해야 될 음식들

- 역류를 발생시키는 식품
1. 밀가루 음식 : 면, 빵, 과자 등
2. 술 : 어떠한 술은 괜찮다는 속설들은 술꾼들의 핑계이죠. 어찌 술이든 원인이 되고, 레드와인은 보통과 다르게 지나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담배 : 입에 남은 니코틴이나 타르 등이 침을 타고 위로 넘어가겠습니다.
4. 초콜릿, 민트 초콜릿
5. 튀김류
6. 육류의 지방
7. 버터, 마가린, 식용유, 크림 등 지방을 동원한 음식
8. 박하, 파, 마늘, 양파, 계피, 페퍼민트 등의 향이 강한 식품


- 부서진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식품
1.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내포된 음식
2. 탄산음료 전반
3. 고추, 후추, 마늘, 식초 등 자극성이 있는 향신료 및 조미료
4. 신맛을 가진 대부분 모든 과일 및 관련 제품 : 감귤류, 오렌지, 토마토, 파인애플 등
5. 굉장히 차거나 뜨거운 음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식도염이 발생하셨을때 흡수하면 좋은 음식
위염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이 대개 포함되나, 통증이나 불편함을 감손시켜 것뿐이고 음식으로 역류의 기본적인 치료는 기대하기 어렵다.
1. 양배추 : 식도염에 효과가 최고 좋다하지만 기능성 위장장애가 있다고 한다면 소화불량을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2. 브로콜리 : 마땅하지만 고추장에 찍어먹지 않고 삶은 걸 그대로 섭취해야 합니다.
3. 감자 : 삶거나 찐 감자 아니라면 생감자가 좋다고 하며 튀긴 감자는 마땅히 증상을 악화시킨다.
4. 알로에
5. 익힌 토마토 : 토마토 자체는 위에 좋으므로 잘 익혀서 받아들이면 도움이 된다 ( 생토마토는 나쁘게 할 수 있음)
6. 껌
7. 아몬드
8. 바나나

반응형